차량 관리
⊙ 차량 관리 요령
- 자동차 사용설명서를 한번쯤 읽어본다.
- A/S항목 및 기간등을 알아둔다.
- 수리후 꼭 차량점검기록 영수증 등을 받아둔다
(추후 보증수리 확인용)
- 가능한 한 정품을 사용한다
일부는 KS. 품자. Q마크 상품을 사용한다
- 소모품 관리주기에 따라 소모품교환
- 단 오일교환주기는 평균 5,000Km 적당 하며
차령에 따른 오일소모 차량은 정비사에 조언에 따라
그 시기를 가감한다.
- 자동차는 움직이는 물체이므로
주변환경에 따라 자연마모 및 반복작용으로
부품이 손상되는 것이므로 소모품 교환 주기에 따라
교환하는 것이 좋다.
⊙ 엔진 관리 요령
- 오일은 5,000km 마다 자주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 신 차에는 첨가제는 삼가하고 노후차량에 사용
- 연료 휠타는 20,000km 마다 교환
- 오일 휠타는 메이커 순정 부품 사용을 권장
- 엔진청소는 자주 한다.
⊙ 냉각수 관리
- 부동액은 2년 50,000km 주행 후 교환
- 서머스타트는 평균 60,000km 주행 후 교환
- 온도 관련 센서는 평균 80,000km 주행 후 교환
- 부동액은 한통 주입보다는 50% 비율 혼합 사용
- 환경 오염에 치명적 1L 정화시 10,000L 소요
⊙ 밋션 관리 요령
→ 수동밋션
- 오일 교환 주기는 25,000KM 주행 후 교환
- 클러치 오일은 평균 25,000KM 주행 후 교환
- 오페라 마스타 실린더는 누유 시 바로 교체
- 클러치 감각이 무거우면 삼바리 디스크 교체 시기임
- 케이블 방식차량은 케이블 교환을 우선하여 교환
- 삼바리 디스크 교환시 밋션 리테이너 동시 교환
→ 자동밋션
- 오일 교환 주기는 평균 30,000km 이나
운전습관 도로 사항에 따라 변하므로
유색으로 확인이 정확하다.
- 유색이 황갈색 및 적갈색이면 교환
- 신형 차종은 오일이 특이 하므로 교환시 주의 요망
- 서비스 보증 기간이 3년 60,000km 정도로 순정품 사용
- 오일 교환시 사용으로 100% 교환을 추천
- 수동으로 교환시 3회 이상 반복 작업을 권장
- 오일 교환 후 2분간 공회전후
유색이 신유 색상이면 좋다.
⊙ 등속 조인트 관리 요령
- 급 출발 및 출발 하면서 핸들 조작
- 핸들 조작후 출발시 부트 파손으로 인한
구리스 누출로 소음 발생 및 수명 단축을 초래함
- 엔진오일 교환시 마다 점검표 작성 보관
- 점검표 및 작업 일지에 따른 피해 보상 규정 신설
⊙ 에어컨 관리요령
- 미 사용시기 가끔 작동하여 준다.
- 에어콘 가스 부족시 누출 부위를 수리 후 재충전
- 가스 수명은 영구적이므로 인위적 및 진동등으로
누출시 수리 요망
- 드라이탱크는 4년 정도 사용 후 교환
- 항균 휠타는 15,000km 사용 후 교환
- 신 차는 4년 까지는 점검이 불필요 하며
드라이탱크 교환시 재충전
- 적정압 및 주의 온도에 따라 변동 하므로 보충으로 인한
수명 단축 보다는 장기간 사용 적당함 참고로
냉장고는 보충 안한다.
⊙ 벨트류 관리 요령
- 일반 벨트는 평균 수명이 30,000km 정도 사용 후
교환 교환품은 차내 비치하여 비상용으로 구비
- 타이밍 벨트는 평균 80,000km~85,000km 정도에서
점검 후 교환 요망
- 교환시 워터펌프, 텐션베어링 리데나 동시 교환 요망
- 운행중 단선시 헤드 및 엔진 까지 손상 되어
수리비 과중됨.
⊙ 현가 장치 관리 요령
- 요철구간 통과시 서행 운행
- 급커브 지역 고속 운행 삼가
- 쇽업 쇼바 고장시 타이어 편마모와 연관됨
- 활대반도 이음 및 로워볼 주기적 교환
⊙ 충전 장치 관리 요령
- 휀벨트 교환 후 적정 장력 유지
- 과다 장력으로 인한 워터 펌프, 발전기 손상 초래
- 평균 80,000km로 전압 체크후 신품으로 교환 요망
- 배터리 잦은 방전은 발전기 수명 단축 초래
- 배터리는 평균 수명 2년 정도로 정비사 의견에 따라
교체 요망 액부족시 교환이 바람직함
- 보충액 보충시 액비중 저하로 수명은 조금 길어지나
발전기 부하로 수명단축됨
- 교환시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권장
- 일반 배터리 보다 수명이 길다.
⊙ 배터리 관리
- 단자부식 발생시 부식부위를 청소 구리스를 바른다.
- 수명은 보통 2년으로 미리 교환 하시는 것이 좋다.
- 주간 운행보다 야간 운전이 많은 차량은 일찍 교환
- 잦은 방전은 수명 단축을 초래 하므로
정비업소 방문하여 완충전 실시
- 액부족시 보충은 비중 저하로 겨울철 배터리 액동결
현상 및 저전압 발생
- 신품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는 2년정도 사용후 교환
- 교환시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권장
- 배터리 윗면에 출고 연도 확인 요망
- 할인점 구입품중 장기 보전으로 인한 수명이 저하된
제품이 발생될 수도 있으므로 구입시 주의 요망
- 신품이라도 적어도 1년이상 보관시 재충전 하시는 것이
좋다.
또한 장기보전 (제작일 오래된 것) 배터리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 점화 계통 관리
- 점화 플러그는 평균 20,000km
(LPG 차량은 15,000km마다) 주행 후 교환
- 점화 플러그 상태로도 엔진 상태 파악이 되므로
정비사 조언에 따라 엔진 수리 요망
- 점화 배선은 정품 사용을 권장 하며
보통 30,000km 주행 후 교환 요망
- 배선에 흰색을 띠는 부위 발견시
전기 누전이 되는 것이므로 바로 교환 요망
⊙ 배전기 캡
- 역할 : 고압 코일에서 발생된 전기를 점화 플러그로
분배하는 역할
- 장기간 사용시 고전압에 의한 카본 축적으로 인한
전압 배분율이 낮아 엔진 부조 현상 및
물기둥으로 엔진 멈춤 현상 발생
- 교환시기 50,000km 주행 후 교환
- 배전기 로우터도 함께 교환
⊙ 브레이크 계통 관리
→ 앞 브레이크
- 브레이크 패드는 보통 교환주기는 30,000km
- 마모시기 알림은 브레이크 작동시 소음 발생
- 사이드 램프 전등
- 엔진룸에서 브레이크 오일 레벨 저하시 교환
- 브레이크 패드(ABS 장착, 전바퀴 디스크 장착 차량)
교환시 브레이크 오일도 함께 교환 요망
→ 뒷 라이닝
- 보통 교환시기는 70,000km
- 증상으로는 사이드레바 헐거움 및 브레이크 작동시
소음 발생
- 35,000km 주행 후 점검 및 사이드 조정
- 뒷 라이닝 교환시 휠실린더 함께 교환이 좋다.
- 브레이크 오일는 전체 패드 교환 시기에 함께
교환하시면 수명 연장
⊙ 연료 계통
- 연료 휠타는 30,000km 주행 후 교환
- 휠타내에 부식 및 연료때 등으로 인젝터 부품 손상 초래
- 가끔은 불스완샷 레덱스(5000km마다) 등으로 주입 청소
- 배기가스 저감장치
- EGR 밸브
-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로 고장시 엔진 부조 현상 발생
- 매연 발생
- 50,000km 주행후 흡기매니홀드 청소 및
ISC(공회전 조절 장치) 밸브 청소
- 스로틀 바디는 엔진 오일 교환시 수시로 청소
⊙ 타이어 관리
- 스페어(보조) 타이어는 스페어로 사용 하시고
전체 타이어 교환시 스페어 타이어를 사용 하시고
상태가 좋은 타이어를 스페어(보조) 타이어 마모 상태로
현가 장치 및 조향 장치 상태 파악
정비사 조언따라 수리요망
- 휠바란스는 25,000km 주행후 조정
언바란스시 허브 베아링 수명 단축
- 휠얼라이먼트는 교정 전 마모 부위 부품 교환 후
시행한다.
- 마모로 인한 유격이 발생되어
타이어 편마모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므로
원인찾아 교환 후 조정 요망
휠얼라이먼트 수정 차량은 조향 장치 및
현가 장치 수리시 마다 조정
⊙ 하체 관리
- 로워베어링 수명은 80,000km 정도로 충격 및
접촉 사고로 타이어 충격시 수명이 단축됨
- 증상으로는 소음 발생 및 자체 흔들림
- 점검 방법으로는 자체를 들어 올린후
타이를 상하로 흔들어 본다.
- 유격 발생시 교환 요망
- 후허브 베어링
- 라이닝 교환후 허브 너트 조일때 규정압 이상으로
과다 하게 조이면 수명 단축
- 증상으로 소음 발생
타이어 톱니 모양으로 마모시 점검 요망
- 교환 시기는 80,000km
⊙ 소음기 관련
- 참고 시중픔이란 제작사 마크가 없으나
Q. KS. 품자 마크가 있는 제품을 말함
무허가 제품도 있으므로 주의 요망
- 소음 발생시 무조건 교환
- 시중품 교환시 메이커 제품 및 Q 마크 확인 후 교환
- 대우. 기아는 시중품과 가격 차이가 없으므로 정품 권장
- 현대 차량은 시중품(비픔)과 두배이상 차이 이나
KS 메이커 제품 사용시 수명 차이 없음
- 촉매 컨버터는 배기가스 정화 장치로
백금과 벌집 모양으로 이루어져 충격으로 인한
손상될 시 부품이 고가 이므로 요철 통과시 주위 요망
- 촉매 손상시 고속 주행 불가 및 언덕 주행시
무거움 현상 발생
- 엑셀레인터 가속시 소음 발생
대부분 운전석 밑부분에 장착되어 쉽게 소음 으로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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