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국제결혼 역사
이현정 원장(다문화아카데미)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은 상하층 모두 골고루 이루어졌다
특히 상층에서의 국제결혼은
우리나라의 문화를 바꾸는 일대사 파격적인 일이라 상징적인 역사로 남아있다
물론 다문화형성에 큰 일조를 했고
이로 인한 다문화의 흐름은 더욱더 크게 움직여왔다
먼저 지난 첫 시간에 말씀드린 단군의 국제결혼은
우리역사의 첫 단추를 여는 상징적인 신화인 만큼
단군의 국제결혼은 우리역사가 다문화로 시작되었다는 것에
전체를 가늠하게 해주는 일대사 사건이다
신화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고구려의 고주몽은 하늘에서 빛이 쫒아 다니더니 잉태된 경우인데
이 하늘이라는 것이 천손의 자식으로서 퉁구스계의 부여족이라는 말이다
여기서 퉁구스족은 시베리아족과 만주족의 혼혈을 뜻한다
또한 박혁거세는 흰 말이 하늘로 올라가고
하늘에서 강림한 천신이 우물에 내리고 알에서 태어난다
난생은 남방계에서 온 것을 암시하고 있다
① 어쨌든 고주몽의 아들 유리왕이 두 왕비를 두었는데
둘째 왕비가 중국여인과의 국제결혼이었다
첫째 정실부인의 시기질투에 못이겨 다시 중국으로 가버리자
유리왕이 중국출신 왕비를 못잊어 슬픔을 달래면서
황조가를 지은 것은 우리국문학사에도 유명하게 남아있다
② 또한 김수로왕과 인도공주 허황옥과의 국제결혼이 있다
그런데 여기서 김수로왕도 이주민설이 강력하다
김수로왕은 가락국의 시조이며 김해김씨 김해허씨의 시조이다
김수로왕신화에서도 난생이다
여섯 개 알에서 각각 태어난 아이들은 각각 여섯 가야의 수장이 되고
첫 번째로 태어난 아이가 김수로였다
알에서 태어났다는 것만으로도 남방계출신이라는 것이며
다른 부족국가를 정복하여 금관가야를 세우고 왕이 된다
실제로 근대에 허황후의 후손으로 추정되는
김해 예안리 고분 등의 왕족유골 4구 중 1구를
DNA분석한 결과를 보니까 백인종의 특징이 나타났다
이는 가야의 정착한 선주민 중 일부가
이미 인도계가 들어와 있었다는 반증이 된다
결국 가야에는 북방계와 남방계가 공존하고 있었다는 이야기다
또 당시 사용하던 언어가 남인도에서 사용하던 언어라
김수로 자체가 인도에서 온 사람일수 있다는 학설도 있다
③ 고려 공민왕의 왕비는 보탑실리공주라고 하는 노국공주이다
원나라의 황족 위왕의 딸로서 결혼식도 1349년 원나라에서 했다
노국공주 인덕황후는 정책적인 결혼이었으나
공민왕이 너무나 사랑했고 급기야 노국공주가 난산으로 젊은 나이에 죽자
그 슬픔을 이기지 못해 아예 정사까지 뒤로하고 슬퍼했다
더 심하게는 공주의 초상화를 모신 대궐을 짓고
3년간 육식도 하지 않은채 슬퍼하기만 했다
나라가 기울어가는 단초를 마련할 정도로 사랑했다
노국공주의 능이 바로 정릉이다
④ 또 대한제국의 황태자비 이방자여사는 일본 황손출신이다
대한제국 고종황제의 아들인 영친왕 이은은
1907년 이토 히로부미의 손에 이끌려 일본으로 간다
유학이라는 명목이었으나 당시 7살이었다
서로 얼굴도 보지 못하고 알지도 못한 채
어느 날 갑자기 결혼한다는 소식을 외부로부터 들으면서
이 둘은 정략결혼을 했다
일제가 일본인과 조선인의 동화를 추진하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일본의 희생양이 이방자여사가 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역사
이현정은 이화여자대학교 졸업 동 대학원 미술학 석사학위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신문방송 석사학위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박사과정
전) 한국다문화센터 연구소장 레인보우합창단장
현) 서울해비치다문화가족교육센터장. 국회다문화포럼 등
올바른 다문화 사회 정착을 위한 활동을 통해
대중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동분서주하고 있다
BBS-FM 아나운서 공채 1기로 20년간 활동했으며
현재에는 각 기업체·공무원·대학·지역사회 등에서
다문화인식을 위한 강의와 방송을 위해 뛰어다니고 있다
다문화 시대를 맞이해 다문화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며
다문화 관련 강의와 국민 캠페인에도 앞장서고 있다
저서
명품 대화법
도전하는 여성의 지혜로운 화술 성공하는 화법
바보의 힘
성공하는 스피치 돈 버는 스피치
5분 스피치에 내 모든 것을 걸어라
우리의 미래 다문화에 달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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