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 CHARLES
What Am I Living For
극빈층에서 태어난 레이는
녹내장으로 인해 서서히 시력을 잃기 시작하였으며
7세 때 시력을 완전히 상실하였다.
그는 점자로
음악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학교를 떠날 무렵에는
여러 악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여러 곳을 전전하면서 자신의 경력을 쌓아갔으며
냇 킹 콜 (Nat King Cole) 을 보는 듯한
피아노 연주를 들려주었다.
3년 후 레코드사와 계약을 맺은 그는
It Should've Been Me. Mess Around. Losing Hand 등을 발표한다.
이 곡들은 초기 R&B 스타일을 들려주고 있긴 하지만
자신의 열정과는 상반되는 차분한 곡들이었다.
레이 찰스(Ray Charles)는
소울 음악에
지대한 공헌을 한 뮤지션이다.
샘 쿡(Sam Cooke)
재키 윌슨(Jackie Wilson) 과
함께 이 분야의 개척자로서
커다란 업적을 쌓았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가스펠의 영향을 느낄 수 있는 목소리와
컨템포러리 재즈. 블루스. 컨트리를 섞은
1950년대 R&B 음악을 혼합함으로써
흑인 팝 음악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 자신의 스타일을 보여주기 시작한 것은
기타 슬림(Guitar Slim)과 작업하면서부터였다.
가스펠적인 성량의 블루스 스타일의
기타 슬림은 레이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레이는 기타 슬림의
Things That I Used to Do를 편곡하였으며
이러한 스타일의 확립은
I Got A Woman (1954)에서 완벽하게
실현되었다.
이 곡은 상업적으로나 예술적으로
놀랄만한 성공을 이끌어냈으며
이후 This Little Girl of Mine (1955).
Talkin. Bout You (1957).
Don't Let The Sun Catch You Crying (1959).
What'd I Say (1959) 등
일련의 히트곡들의 시발점이 되었다.
그는 발라드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었는데
Drown in My Own Tears. I Believe to My Soul 등
심금을 울리는 노래들은 이 사실을 잘 나타내 준다.
여러 스타일에 능숙했던 레이는
블루스. 재즈. 심지어 컨트리까지 아우르는
뛰어난 역량을 보여주었으며
I'm Movin' on 은 그 좋은 예이다.
1959년 소속사를 옮긴 그는
새로운 레이블인
ABC 레코드사에서
음악적. 금전적인
자유를 얻게 된다.
Georgia on My Mind (1960). Hit The Road Jack (1961) 은 신랄하고 날카로우면서도 원기 왕성한 사운드로
레이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안겨다 주었다.
1962년 발매된 앨범
Modern Sounds in Country And Western 은
이러한 명성을 확고하게 해주는
엄청난 판매고를 기록하였으며
I Can't Stop Loving You 를 담고 있다.
이 앨범은
이후 레이의 음악적 패턴을 정의하는 앨범이 되었다.
날카로움은 무뎌지고
덜 공격적인 사운드로 변모하게 된 계기가
이 앨범부터이다.
1970년대의 두 장의 앨범
A Message from The People.
Renaissance 에는
스티비 원더 (Stevie Wonder) 의 Living in The City 와
랜디 뉴먼 (Randy Newman)의 Sail Away 를
수록하였으며
1980년대의 작업에는 컨트리적인 요소를 도입하였다.
이 시기에는 USA for Africa의 일원으로 참여하여
We Are The World 를 불러주기도 하였다.
그의 영향은 너무나 지대하여
스티브 윈우드 (Steve Winwood). 조 카커 (Joe Cocker).
밴 모리슨 (Van Morrison). 에릭 버든 (Eric Burdon) 등
수많은 거물 뮤지션들이 그를 모방하였으며 추앙하고 있다.
그는 헤아릴 수 없이 수많은 상을 시상하였으며
1986년에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이름이 올랐다.
1992년에는 PBS 텔레비젼에서
Ray Charles: The Genius of Soul 이라는 제목으로
그의 다큐멘터리가 방영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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